[죽음탐구세미나]시즌2 개강 안내

우와~ 정말 덥네요. 세미나 시작할 땐 더위가 한 풀 꺽였으면 하는 바램 간절합니다.^^ 공지에서 알려드린 대로 8월3일, 죽음탐구세미나 개강합니다!! 먼저 장켈레비치의 <죽음>을 읽습니다. <죽음>은 6회에 걸쳐서 읽고 미니에세이로 갈무리한 다음, 우에노지즈코로 넘어가려 합니다. <죽음>은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죽음 이편의 죽음, 2부는 죽음 순간의 죽음, 3부는 죽음 저편의 죽음입니다. 저는 이 구성이 아주…

3회 어머니가 새벽에 집을 나갔다

돌봄에는 예고가 없다 부모님 돌봄은 어떤 사전 징후도 없이 들이닥쳤다. 그 모든 일이 시작된 것은 어머니 아버지가 84세였던 2020년 10월 중순이었다. 아침 일찍 남동생에게서 전화가 왔다. 어머니가 허리가 아파서 꼼짝 못 한다며 응급실에 모시고 가달라는 연락이었다. 골다공증이 있는 어머니는 뼈가 약했다.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갈비뼈에 금이 갔고, 운동하다 넘어져 고관절 수술을…

[리뷰21] 애도의 공동체-<쇄골에 천사가 잠들고 있다>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 애도가치의 불평등 2015년 1월 20일,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동영상 하나를 공개했다. 거기에는 일본인 기업가 유카와 하루나(당시 42세)와 프리랜서 전쟁 저널리스트 고토 겐지(당시 47세)가 오렌지색 옷을 입고 손목이 뒤로 묶인 채 무릎을 꿇고 있었다. IS는 일본이 서방 군에 1억 달러를 지원했다는 것을 명분 삼아 이들을 체포했고, 몸값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