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와 딸, 애도의 글쓰기 – 유르스나르, 보부아르, 에르노

여자인 ‘나’는 어머니의 “분신이면서도 별개의 존재”이기에 어머니의 죽음은 나의 정체성을 뒤흔든다. 나의 일부이자 존재의 뿌리, 어머니가 없는 세상을 어머니가 있던 세상과 똑같이 살 수는 없다. 잘려 나간 그 존재의 무게만큼 내면의 무게도 달라지고 세상의 무게도 달라진다. 영혼이 흔들리는 ‘상실’ 앞에서, 남겨진 우리는 살아가기 위해 ‘애도’를 거쳐야 한다. 애도는 단순히 슬픔을 마무리하는 문제가 아니라, “그(어머니)”가 없는…

늙어감에 대하여

늙어감의 불가피한 인간 실존과 운명을 도저하게 사유한다. 이 책이 질문하는 것은 “나이를 먹어가는 인간이 시간을, 자신의 몸을, 사회를, 문명을, 그리고 궁극적으로 죽음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는가 하는 점이다.” 다시 말해 늙어감이 인간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살아낸 주관적 현실’의 차원에서 다룬다. (출판사 소개글) 도서명 : 늙어감에 대하여 쟝르 : 에세이 저자 : 장 아메리 출판사 :…

잘 죽는다는 것

왜 일상에서 죽음을 생각해야 하는가? 이 책은 세계적 명상 지도자 래리 로젠버그가 오랜 세월 죽음 알아차림 수행에 천착하여 얻은 지혜와 수행 지도의 경험 그리고 붓다의 ‘죽음에 관한 다섯 가지 성찰’을 바탕으로 늙어 감, 병듦, 그리고 죽음과 친밀해지는 것이 얼마나 우리를 자유롭게 해 주는지를 보여 준다. 이 책에는 숭산 스님, 크리슈나무르티, 아잔 마하 부와, 아잔 붓다다사…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리모트Remote> <죽은 언어들Dead Languages> 등 철저한 취재와 고증을 바탕으로 한 사실주의적 작품들로 ‘다큐멘터리 소설가’라는 별칭을 얻은 데이비드 실즈의 에세이. 저자는 이 책에서 인간의 물리적 생존환경과 육체에 대한 생물학적 탐구를 펼치는 한편, 유한한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게 죽음은 어떤 의미이고, 또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한다. (출판사 소개글) 도서명 :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쟝르 : 에세이 저자…

데스-죽음이란 무엇인가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과 더불어 미국을 대표하는 현대 철학자인 셸리 케이건(Shelly Kagan)의 대표작으로, 아이비리그 3대 명강의로 손꼽히는 그의 ‘죽음(Death)’ 강의를 책으로 옮긴 것이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숙명이자 영원히 해결할 수 없는 이 질문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담은 책으로, 심리적·종교적 해석을 완전히 배제한 채 오직 이성과 논리를 통해 죽음에 관한 모든 것을 파헤친다. 익숙한 사고를 뒤엎는 끝없는…

야마토마치에서 만난 노인들

이 책은 우리에게 닥친 고령화 문제의 해결책을 세계 최고령 국가인 일본의 실패와 새로운 시도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1년에 걸쳐 일본 현지를 취재하며, 바람직한 노인복지 시스템으로 손꼽히는 야마토마치를 돌아보고 대안을 모색했다. 1부에서는 노인학대, 동반자살, 살인을 비롯해 일본에서 만연한 노인수발 문제의 면면을 살폈다. 부양받는 노인과 부양하는 가족이 겪는 경제적, 심리적 괴로움을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며, 노인문제는 가족의…

실버 데모크라시

21세기에 정치학이 상대해야 할 새로운 세계는 무엇보다도 고령사회일 것이다. 실제로 이 새로운 세계에서의 민주정치가 어떠한 모습을 노정하고 어떠한 과제에 우리들을 직면시킬 것인가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세계에 다이나믹하게 대응할 수 있는 민주정치의 발전책을 구상하는 것이야말로 21세기 정치학이 담당해야할 책무이다. 이 책은 이 ‘책무’에 부응하는 예비 작업으로 고령화의 문맥에서 ‘민주정치의 현재’를 확인하고, 그 위에 서서 21세기…

[리뷰]에브리맨

2006년에 발표된 이 소설은 필립 로스의 스물일곱번째 장편소설이며, 작가에게 세번째로 펜/포크너 상의 영광을 안겨준 작품이다. 한 남자가 늙고 병들어 죽는 이야기인 이 소설을 통해 필립 로스는 삶과 죽음, 나이듦과 상실이라는 문제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깊은 사유를 보여준다. (출판사 소개글) 도서명 : 에브리맨 쟝르 : 소설 저자 : 필립 로스 출판사 : 문학동네 출간연도 :…

어느 할머니 이야기

인생에 대해서, 삶이 주는 고통과 기쁨에 대해서, 늙어감에 대해서, 가족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짧지만 매력적인 작품. 일흔다섯 살 먹은 할머니의 삶을 조용히 읊어주는 목소리는 많은 것을 말하지 않지만 어린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삶의 진면목을 접하게 한다. 수지 모건스턴의 작품. (출판사 소개글) 도서명 : 어느 할머니 이야기 쟝르 : 소설 저자 : 수지 모건스턴…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고대 로마의 웅변가이자 정치가, 철학자, 문인으로 잘 알려진 키케로가 그의 평생지기 앗티쿠스에게 헌정한 두 편의 글, ‘노년에 관하여’와 ‘우정에 관하여’를 엮은 책이다. 대화의 방식으로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노년’과 ‘우정’에 관해 들려주며, 곁들여진 흑백사진으로 생각의 깊이를 더하게 한다. 키케로는 말년에 자신이 주장했던 공화정의 붕괴로 정치적 좌절감을 느꼈던 한편, 아내와의 이혼과 딸의 죽음 등으로 개인적으로도 불행했다. 하지만…